삶의 무기가 되는 책을 추천합니다

현직 승무원들도 기피하는 항공사 1위

리딩타임 2023. 5. 14. 23:20
반응형

기나긴 코로나 팬데믹이 끝나고 해외 여행 붐이 일고 있다. 당신도 기약 없이 미뤄왔던 유럽 여행을 가기로 했다. 

최대한 여행 경비를 아끼기로 마음먹은 당신은 유럽 최저가 항공사에서 티케팅을 완료했다.

반응형

하지만 꿈만 같던 유럽여행은 비행기에 타자마자 충겨고가 공포로 뒤바뀌었다. 

좌석은 좁고 더러우며

비행 소음도 심하고 승무원은 불친절하기 짝이 없다. 

전세계인이 입을 모아 피할 수 있으면 꼭 피해야 할 항공사로 손꼽는 '라이언에어'의 민낯이다.

연착이 다반사여서 정시에 착륙하면 기내에 빵빠레가 울려퍼지는 라이언에어는 처참한 고객 경험을 꼬리표처럼 달고 있지만 2018년 1 3,900 명의 승객을 태우면서유럽에서 이용객수 1위를 기록했다.

라이어에어는 항공사의 아마존이라 불리는데 저렴하고 합당한 가격을 제시해 많은 고객을 모으고

이를 바탕으로 공급업체를 대상으로 높은 협상력을 확보해 항공사를 유지하는 고정비용을 낮춘다.

이렇게 낮춘 고정비용으로  저렴한 항공료를 책정했다. 

아마존이나 라이언에어와 같이 잘 되는 기업은 성장을 만드는 선순환의 수레바퀴 '플라이휠'(Flywheel)이 원활하게 맞물려 돌아간다. 

플라이휠은 어떤 기업이든 갖고 있어야 내용이다기업의 사명, 철학을 도식화한 것이기 때문이다. 또한 회사의 직원들은 기업의 플라이휠에 따라 아이디어를 기획하고 행동 방식을 정한다. 

지금 다니는 회사의 플라이휠은 무엇인가만약 그릴 없거나 어느 부분에서 막혔다면 기업의 전략에 대해  알고 있지 못한 상태이거나 현재 회사가 위기 상황일 가능성이 높다.

 

어떤 업무를 하든지 간에 누구보다 오래 일하고 열심히 일하지만 회사에서 인정을 받고 있다면 지금 하는 일이 회사의 전략 방향에 맞는지 내가 지금 어느 위에서 일하고 있는지부터 점검해야 한다. 

 

이는 기획자들이 기획을 사용하는 방식이기도 하다.


본 콘텐츠는 책 <기획자가 일 잘하는 법>의 내용을 토대로 제작하였습니다. 

 

반응형